회고

항해99Plus_Chapter_2_회고

date
slug
항해플러스
author
status
Public
tags
Daily
회고
Blog
summary
항해 플러스 캡처 2 회고
type
Post
thumbnail
category
회고
updatedAt
Jul 11, 2023 02:03 AM

들어가며


벌써 한 달이라는 시간이 지나 챕터2가 끝났다.
이번 챕터에서는 Github Actions과 AWS ECS를 이용하여 CI/CD를 구축했다.
 

CI/CD?


CI/CD는 쉽게 말해 통합과 배포를 자동화 시켜주는 기술이다.
회사에서는 Azure DevOps를 사용하기에 CI/CD를 간단하게 구현 할 수 있지만, GitHub actions과 AWS를 이용해서 하는 방법은 처음 사용해봤다.
구축하기는 번거롭고 까다롭지만, 한 번 작업 해 놓으면 배포에 신경을 안써도 되서 정말 편한 것 같다.
 

후기


 
  • 알게된 점
이번 챕터에서는 Docker 설정과 AWS, github Actions 사용법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다.
 
코치님께 개인적으로 궁금한 게 있어 두 가지 질문을 했다,
첫 번째는 새로운 언어나 프레임워크를 학습 할 때 어떤식으로 학습하는지였다.
→ 코치님의 대답은 공식 docs를 읽어보는 것이였다.
→ 주니어 일 때는 docs를 읽고 시니어가 되어 갈 수록 학습 방법이 달리진다고 했다.
→ 현재는 언어나 프레임워크를 뜯어본다고 했다. 뭐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
 
두 번째는 영어 공부의 필요성 및 우선순위 배치이다
최근 공부 및 학습을 진행하면서 영어에 대한 필요성을 많이 느꼈다.(변수 명 정하기도 힘들다)
난 영어에 자신이 없는 편이라서 영어 공부를 하긴 해야겠는데…기술 습득하기에도 시간이 부족하다. 그럼 영어를 어떤 우선순위에 두고 어떻게 학습을 할까?
→ 코치님 : docs를 읽으면서 번역해봐라
이 말을 듣고 이마를 탁 쳤다..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겠구나?라는 생각이 문뜩 들었다.
보충 설명으로는 기술 문서는 사용 설명서 느낌이라서 해석하고 학습하기 편하다는 것이였다.
 
 
  • 느낀점
시야가 넓어지는게 많이 느껴졌다. 다양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개발자들과 소통하고 의견을 주고 받는게 너무 좋았다.
앞으로 설계, 개발에 진행함에 있어 좀 더 다양하게 생각하고 넓게 생각 할 수 있을 것 같다
 

어려웠던 점


갑작스럽게 팀원 한 명이 하차하여 공백이 발생하였다. 남겨진 두 명이 진행하기에는…할 일이 태산..
그래서 급하게 처리해야 할 일과 나중에 처리해도 될 일로 나누고 급하게 처리해야 할 일 먼저 하나하나 처리했다.
많이..힘들었지만 즐거운 경험이였다.
 
 
 
결론 및 요약

  • CI/CD 굿
  • AWS 구성은 힘들다